광고
광고

경기도의회, 지방의회 자치법규 대법원 판례집 발간

오민석기자 | 기사입력 2020/02/12 [09:58]

경기도의회, 지방의회 자치법규 대법원 판례집 발간

오민석기자 | 입력 : 2020/02/12 [09:58]

▲ 경기도의회, 지방의회 자치법규 대법원 판례집(1992∼2018) 표지(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의장 송한준)12지방의회 자치법규 대법원 판례집(19922018)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판례집은 지난 1991년 지방의회의 부활 이후 2018년까지 전국 광역 및 기초지방의회에서 제·개정된 조례 중 상위법령 위반 등의 사유로 인해 대법원에 제소돼 현재 대법원 종합법률정보 사이트에 등재된 조례안 재의결 무효 확인대법원 판결을 모두 수록하고 있다.

 

판례집은 조례의 입법절차 및 재의·제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부분과 각 정책분야별로 구분해 정리한 107건의 판례에 대한 분석으로 구성됐다.

 

또한 정책분야별로 구성된 판례에 대해 색인을 통해 상위법령 위반, 소관사무의 원칙, 법률유보의 원칙, 견제와 균형의 원칙, 기타 법의 일반 원칙등 대법원 제소 유형별 분류에 대해서도 정리하고 있다.

 

과거 행정안전부 등에서 일정 기간 동안 재의요구사례나 대법원 판례 등을 모아서 발간한 간행물은 있지만, 이번 판례집처럼 지방의회 부활 이후 가장 최근까지 조례안의 대법원 제소에 대한 판례를 지방의회 차원에서 수집하고 분류하여 발행한 자료집은 처음이다.

 

한편 판례집은 비매품으로 발간됐으며, 도의회를 비롯해 전국 광역의회 및 일부 기초의회 등 유관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